식중독은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혹은 기생충이 번식하기 쉬운 여름에 주로 발생합니다. 그러나 겨울에도 식중독으로부터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. 그래서 오늘은 요즘 유행하는 식중독 증상 및 전염, 치료방법 및 식중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우리나라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성으로 병원성 대장균-살모넬라균-장염비브리오균 또는 황색 포도상구균이나 바실러스균에 의한 독소가 가장 흔하며 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가 흔합니다. 질병관리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이 중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. 이는 노로바이러스가 영하 20도 이하의 조건에서도 장기간 생존이 가능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.
식중독 안내.
▷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구역감-구토-복통-혈변 등의 소화기계 증상을 동반하며 일부에서는 발열이나 오한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 겨울철 식중독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는 다양한 환경에서 생존이 가능할 뿐 아니라 영하 20도의 조건에서는 장기간 생존이 가능하고 사람과 사람 간에 전염성이 있으며 소량을 섭취해도 식중독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▷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이나 분변에 다량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존재하여 성인 환자의 분변 1g에 약 1억 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함유되어 있습니다.
식중독 감염경로.
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환자의 구토물이나 분변이 환경으로 배출되어 지하수 - 연안 해수 등을 오염시키고, 지하수 - 연안 해수에 오염된 채소류와 어패류를 섭취함으로써 전파됩니다.
이 외에도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구토물이 실내 환경으로 배출되어 주위를 오염시켜 이를 만진 사람의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가거나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를 흡입함으로써 전파됩니다.
식중독 증상 및 치료
▷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대개 음식물 섭취 후 약 24~48시간이 지나서 구역질-구토-복통-설사와 같은 경미한 장염 증세를 보이며 대개 2~3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.
▷ 어린이나 노인은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 치료를 필요로 하기게 가까운 의사에게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.
식중독 예방안내.
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해 손에 묻은 경우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제거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따라서, 화장실 사용 후 - 조리하기 전 - 외출 후에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합니다.
노로바이러스 입자를 10개만 섭취해도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주간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리 종사자는 배탈 - 설사 -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식품조리 과정에 참여하지 않아야 하고 회복된 후에도 최소 1주일 동안은 조리를 금지해야 합니다.
식품을 조리할 때에는 중심 온도 85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하고 채소 및 과일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섭취해야 합니다. 물을 음용수로 사용하는 경우 끓여서 마셔야 하며, 조리기구-조리대-개수대는 중성세제로 철저히 세척한 후 200배 희석한 가정용 염소소독제(락스)로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.
이 외에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경우 구토물-분변을 안전하게 처리하고 환자에게서 배출된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변기-문 손잡이 등에 부착되어 있을 수 있어 이러한 곳을 50배 희석한 염소소독제(락스 등)로 철저히 소독하셔야 합니다.
식중독에 좋은 음식 안내.
바나나 : 바나나는 높은 섬유질 함량 및 풍부한 필수 영양소로 인해 식중독 회복 중에 탁월한 음식입니다.
소화 시스템에 온화하고 정상적인 배변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한 설사와 구토 시 종종 고갈되는 전해질인 칼륨이 풍부하며,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신체 치유를 돕는 비타민 C와 비타민B6 같은 필수 비타민을 제공합니다.
생강 : 생강은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식중독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. 생강은 소화 시스템을 진정시키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및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
사과 소스 : 사과 소스는 식중독 회복 중에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는 부드럽고 쉽게 소화되는 음식이고 비타민 C와 칼륨을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.
삶은 감자 : 삶은 가자는 식중독 회복 중에 에너지와 영야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순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. 지방이 적고 탄수화물이 많아 에너지 수준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감자에는 비타민 C, 칼륨, 비타민 B군도 들어 있습니다. 삶은 감자는 플레인 또는 살짝 양념하여 드시면 더 맛있습니다.
요구르트 : 요구르트, 특히 플레인 및 무가당 요구르트는 식중독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건강한 장을 지원하는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.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회복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.
허브티 : 카모마일이나 페퍼민트 차와 같은 허브차는 식중독 회복 중에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. 카모마일 차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 배탈을 가라앉히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